- 공연소개
-
/ ‘이상’의 시처럼 난해하고도 매혹적인 이머시브 공연 /
2017년 초연 당시 개막과 함께 전석매진을 기록했던 <꾿빠이, 이상>은 시인 이상의 유실된 ‘데드마스크’를 소재로 무대와 객석을 허무는 파격적인 시도로 관객들에게 신선한 예술적 체험을 안겨주었다. 원작 소설의 인지도와 시인 이상에 대한 관심을 넘어 참신한 공연 양식과 표현 형식에 대한 호평 속에 추가 회차를 오픈하는 등 공연계 최대 화제작으로 등극하였으며, 제 6회 예그린어워드 3개 부문 수상(혁신상, 안무상, 무대예술상)을 거둔 바 있다. 무엇보다 실험적이고 획기적인 시도를 한 작품에 대해 주어지는 '혁신상’에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선정되었고, 외형과 작품의 구성 모두 혁신적인 시도가 탁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23년 6년 만에 돌아온 <꾿빠이, 이상>은 공간을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으로 옮겨 관객들과 한층 밀도 높은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 SYNOPSIS /
지금도 나의 얼굴을 찾고 싶나
장례식장. 사람들이 이상을 둘러싸고 있다. 그러다 갑자기, 이상이 눈을 뜬다. 이상은 순간 모든 것이 궁금해진다. 자신이 왜 누워있는지, 사람들이 왜 자신을 보며 울고 있는지, 자신의 얼굴은 어떻게 생겼는지. 이상은 모호한 상태의 자신을 명확하게 알고 싶어진다.
그는 평생 이상의 삶을 흉내내며 살아온 서혁민과, 평생 이상을 연구하며 살아온 피터주를 비롯하여, 자신과 시간을 함께 보낸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상과 헤어지고 사회가 원하는 얼굴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 그들은 이상에게도 모호함이 아닌 하나의 얼굴을 선택하라 하지만 이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이상은 점점 더 자신의 존재가 모호해진다. 찾으려면 찾을수록 모호해지는 자신을 보며, 모호한 것들을 점점 더 명확하게 규정하려는 세상의 폭력을 보며, 이상은 점점 혼란스러워져 간다.
출연진
이상(感) : 이기완
이상(知) : 이동규
이상(身) : 김효준
서혁민 : 고석진
피터주 : 김보근
길진섭 : 안재홍
변동림 : 오현정
김유정 : 김동호
김기림 : 리온
금홍 : 박혜정
김환기 : 변재범
최승희 : 이은솔
조우식 : 최병희
권순옥 : 오지은
옥희 : 이한나
박태원 : 연수단원
제작진
예술감독 : 이유리
원작 : 김연수
각색 : 오세혁, 오루피나
작사 : 오세혁
작곡, 편곡 : 김성수
연출 : 오루피나
안무 : 예효승
음악감독 : 김성수
무대디자인 : 여신동
조명디자인 : 최보윤
영상디자인 : 고동욱
음향디자인 : 김필수
의상디자인 : 백은경
소품디자인 : 김린아
분장디자인 : 김경희